소설처럼 조선시대로 돌아가서 왕이 되면 잘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페이지 정보

본문
초창기 회귀 소설에서는 비누 만들고 화약 개량하고 하면서 부국강병 쉽게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요즘 나오는 소설을 보면서 다시 승정원일기와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을 다시 교차 검증해보니까...
아...
비누, 종두법, 화약 개량. 다 필요없더라.
고려 문벌귀족 나쁘다고 했던 새끼들이 조선 중기 이후 똑같은 짓, 아니 더한 가렴주구를 일삼더라.
다 죽이고 키오스크를 세워두지 않는 한..
조선 개혁은 어림없는 것이었어.
그리고....
요즘 읽는 책을 보면서 생각해 봤다.
현종은 명군이었다. 태종급. 그래 태종급이다.
요즘 나오는 소설을 보면서 다시 승정원일기와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을 다시 교차 검증해보니까...
아...
비누, 종두법, 화약 개량. 다 필요없더라.
고려 문벌귀족 나쁘다고 했던 새끼들이 조선 중기 이후 똑같은 짓, 아니 더한 가렴주구를 일삼더라.
다 죽이고 키오스크를 세워두지 않는 한..
조선 개혁은 어림없는 것이었어.
그리고....
요즘 읽는 책을 보면서 생각해 봤다.
현종은 명군이었다. 태종급. 그래 태종급이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Zombie222님의 댓글
절대왕정 + 양반의 권력 약세화 + 중앙집중형 권력 제도화가 필요한데 툭 하면 서자 출신이다 반역으로 된 왕이다 뭐다 해서 명분에서 밀리고 돈과 권력에서 권세 있는 양반에게 밀리고 그 놈들이 지방마다 사실상 왕 노릇 하는 세상인데 이걸 전부 타파하려면 결국엔 강력한 군사력 + 피로 물든 숙청이 필요한데 그러러면 몰래 돈과 힘을 모아야 하는데 그것도 항상 감시 당하니 쉽지 않음. 툭 하면 견제 당하는데 뭘 할 수가 있어야죠. 그렇다고 궁에 있는 놈들 그냥 다 죽이면 지방에 있는 양반들이 다 들고 일어나 반란 일어날텐데 뭘 어떻게 하나요. 그러니 대체역사 소설이 인기인 겁니다. 주인공이 천재급 지능 + 치트 능력이나 치트 지식 + 운빨이나 기연 없으면 절대 불가능합니다.
